시간15분으로 미혼 여성의 6배에 달했다. 반면 남성의 경우는 다르다. 미혼남성이 평일 가사노동하는 데 드는 시간은 18분이고 기혼남성은 34분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바로 이것이 대한민국 여성이 가사노동을 거의 다 떠안고 있는 현실이다.
가사노동은 일상생활에서 가정의 기능을 유지해 주는 활동
가사노동에 대해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1965년 Becker의 시간분배 이론이 발표된 이후부터, 가정은 기업과 동일한 적극적 생산주체로 보았다. Becker는 가정이 시간과 시장 재화를 투입요소로 하여 가족구성원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상품을 생산하는 최소단위라고 보았다.
Deacon & Firebaugh(197
가사노동에 대해서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1965년 Becker의 시간분배 이론이 발표된 이후부터, 가정은 기업과 동일한 적극적 생산주체로 보았다. Becker는 가정이 시간과 시장 재화를 투입요소로 하여 가족구성원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상품을 생산하는 최소단위라고 보았다.
Deacon & Firebaugh(197
노동은 무보수 노동이며, 주부는 노는사람’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 이러한 부정적 인식은 특히 한국의 유교사상과 맞물려 ‘당연한 희생’ 등으로 치부되며 더욱 심화되곤 한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Ⅱ. 본 론
1. 교재요약
1) 1장3절가사노동의 특성
① 수의 잡다함과 내용
생산적 복지’의 논란 또한 집권초기의 정치적 선전용정책으로서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생산적’이라는 단어상의 장식만 되어있는 복지정책에 “노동을 통한 복지개혁”이라는 당위성을 부여함으로서, 사실상으로는 빈곤대책의 선별적 확대를 통한 복지 회피적 정책을 잘 포장해놓은 것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