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사문학(가사) 매화가작품분석
<매화가>는 권용정, 이유원, 정현석에 의해 한역되었는데 권용정은 7언 절구로 <매화가>의 제 2연을, 이유원은 7언 절구로 <매화가>의 제 2,3연을 부분적으로 한역하여 <매화사>라 이름 하였다. 정현석은 <매화타령>이라 하여 <매화가>의 첫 연을 장단구로 직역하였다.
작품의 연대는 선조 18년~22년(1585-89)이며 구성은 서사, 본사, 결사의 3단 구성이며 본사는 春, 夏, 秋, 冬으로 되어 있다. 주제는 연군의 정을 그리고 있으며 이 작품의 의의를 살펴보면 속미인곡과 더불어 가사문학의 극치를 이룬다는 것과 『정과정』과 염원을 같이 하는 연군지사(戀君之詞)라는 것이
Ⅰ. 가사문학(가사) 노처녀가 작품분석
<노처녀가I>은 부모의 체면치레래 때문에 혼기를 놓쳐 40살이 넘도록 시집을 가지 못한 신세를 한탄한 것이고 <노처녀가Ⅱ>는 병신으로 태어나 50살이 다 되도록 시집 못간 것을 한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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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가사(가사문학) 면앙정가 작품분석
<면앙정가>의 화자는 독백적 어법으로 담론 내에 개재된 외물을 통하여 자신의 주관화된 감정을 환기하고 있다. 즉 화자는 외물을 개인적이고 개성화된 시각을 통해 표현하는데, 물론 이때의 개성이란 서구 낭만주의 시에서 볼 수 있는 그것은 아니다. 여기서
작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우리 고유어의 미를 살린 것 뿐 아니라 작품 안에 화자가 두 명으로 설정되어 대화체를 이루고 있다는 점도 이 작품만의 특징이다. 수많은 가사작품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우리말의 미를 잘 살린 속미인곡을 택하여 작품을 분석하고 이 작품을 현대적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