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방가사(閨房歌辭)란?
▶ 가사문학의 하위 갈래 중 여성이 창작과 전승의 주체로 활동한 갈래
▶ 영남 내륙 지역 중심
(초기작품의 예 : 허난설헌 ‘규원가’/’봉선화가’)
▶ 계녀가류 / 탄식가류 / 풍류가류 /
→ 현실과 밀착된 여성의 삶과 의식이 잘 드러남
① 계녀가(誡女歌)류
=
가사, 소설, 희곡’이라는 4대 부문을 제시하는데, 이는 서구의 고전 문학의 3분체계인 서정, 서사, 희곡을 의식하면서 동시에 국문학의 특수성도 함께 고려한 것이다. 연구 초기에 조윤제가 국문학의 체계를 세우는 과정에서 2분법, 3분법, 4분법으로 수정하게 된 근본적인 이유가 ‘가사’ 장르 때문이
태도를 보여주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이처럼 여성들의 문화적 기반을 먼저 살펴보는 이유는 이것이 능동적인 문화 창작을 가능하게 하는 바탕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여성문학의 특징에 대한 연구에서 노출된 문제는 남성들에 의해 주어진 것, 또는 남성들에 의해 강요된 것...
1. 서론
문학이 인간 삶의 단면을 형상화한 구체적 표현의 형식이라면, 문학사는 다시 역사 과정 속의 치열한 삶을 총체적으로 형상화한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한 시대 안에서 문학적 가치를 담고 있는 여러 가지 현상들이 그 사회의 이념이나 사상 같은 정신적 구조와 어떻게 관련되
규방의 여인들에서는 그들만이 체험하고 터득한 갇힌 생활에서의 기쁨과 슬픔을 표출하기 위한 정한 발산의 수단으로 한풀이, 신명풀이의 사설이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시대별로 대별해 보면 산수자연을 나타낸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