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는 조선후기로 접어들면서 내방에서 여성들이 작자로 참여하면서 그들의 한이나 정서 등을 표현하게 되는데 막혔던 공간 안의 여성들의 삶의 모습을 가사를 통해 짐작할 수 있다. 특히 순수 여탄이나 애정에 관한 가사들도 나오기 시작하는데, 본고에서는 애정가사의 대표인 상사별곡에 대해서 살
가사의 전체적 개론
(1)가사의 명칭과 발생 시기
가사는 고려 말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로 3.4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로 정의 할 수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
1. 12잡가(雜歌) 중 하나로 18세기에 가창(歌唱) 되었고 19세기에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던 작품으로 남녀 사이의 순수한 연정(戀情)을 주제로 한 상사류(相思類)의 가사 가운데 전형성(典型性)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헤어진 임에 대한 그리움과 재회의 소망을 노래하고 있다.
2. <군산월애원가>는 19세기 중
가사(歌辭), 가사(歌詞) 등으로 호칭하여 왔다.
3) 구자균-가사는 3․4조 또는 4․4조를 얼마든지 이어가는 노래다.
4) 김기동-한 시행이 4음보격으로 되어있고 3․4․3․4조 또는 3․4․4․4조로 무제한 연장할 수 있는 비연시로서의 정형시를 가사라고 할 수 있다.
5) 김동욱-가
대한 다짐.
경건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
▸ 시의 짜임
1연 : 겨울 나무와 바람이 함께하는 모습
2연 : 어느 누구든 혼자가 아님을 확인
3연 : 삶과 사랑의 고통도 신의 뜻에 따른 것 - 삶과 사랑에 대한 이해
4연 : 이 세상을 황송한 생명의 축연이라 생각하자 - 너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