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작품을 이와 같이 명확히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종래에 흔히 나누어 오던 양반가사, 평민가사, 규방가사에다가 종교가사, 개화가사를 덧붙여 가사의 갈래를 사대부가사, 서민가사, 규방가사, 종교가사, 개화가사 등 5가지로 구분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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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가사(가사문학)의
내용면에서 미신 타파나 신교육 사상 등 이른바 근대적인 사상을 보여 주었다는 점이다.
신소설의 초기단계는 근대적인 계몽주의로서의 정치적 성격을 띤 작품들이 많았다. 이인직의 ‘혈의 누’와 ‘은세계’, 이해조의 ‘자유종’등이 이런 예이다. 그러나 국권상실 이후의 신소설은 정치적 성격
되기도 하였다.
가사는 문학양식으로서의 그 이름도 여러 가지로 표기되어 사용되고 있다.
가사의 내용을 시대별로 대별해 보면 산수자연을 나타낸 것, 연군의 정을 그린 것, 유배의 울분을 엮은 것, 전하의 참변을 노래한 것, 기타 불교의 도덕관, 여정 등을 노래한 것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
1. 명칭과 개념
(1) 명칭
가사에는 ‘歌詞’와 ‘歌辭’의 두 가지 표기가 있다. 이 둘의 개념을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은 구별하지 않고 쓰는 것이 일반적이 통례로 되어 있다. 구별하여 쓰자는 견해는 ‘歌詞’의 경우 이 장르가 음악과 관련이 있을 때에 쓰자는 것이며, ‘歌辭’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