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세계가 갖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서는 새로운 세계의 구현이 가능해졌기 때 있는 다섯 개의 감각을 가상으로 생성, 조합하여 실재감을 느끼도록 만든 인공적인 현실이기 때문이다. 우선 가상현실이란 컴퓨터를 이용해 시각, 청각, 후각, 미각 등 인간이 느낄 수 그리고 네트워크 세계란
실재감을 느끼게 될 때 발생하는 현상.”
기술적 요인
스토이어(Steuer, 1992)는 기술적 차원에서 원격현전을 결정하는 차원을 ‘생동감’과 ‘상호 작용성’으로 구분
종이, 망, 실리콘과 같은 매체 이전에 존재하는 원초적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는 육체라고 봄
궁극적인 인터페이스는 인간
가상현실은 모든 것이 사용자 중심으로 구동되며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 등 인간의 감각에 의해 주의를 측정하고, 측정정보를 사용자의 뇌에서 분석, 이해하는 감각 체험을 통하여 가상공간과 상호간에 정보를 주고받으며 실재감을 느끼게 하는 기술이다.
가상현실은 이미 미래의 신기술이 아
가상의 이미지의 결합이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3차원의 공간에 놓인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3요소와 함께 증강현실의 개념을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이음새 없이(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몰입감과 실재감을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바라는 유토피아 건설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꿈을 이상적인 세계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꿈일 것이다. 이를 이루고자 하는 것으로 요즘 메타버스(metaverse·현실과 가상이 혼합된 세계)가 새 시대를 열고 있다.
메타버스의 세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