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조가 없지만 음장이 있다.
2. 유성음 사이에 있는 [ㄱ],[ㅂ],[ㅅ]음들이 약화 탈락하지 않고 보존되어 있다.
3. ‘ㄷ,ㅌ,ㄱ,ㅋ,ㅎ’등의 구개음화현상이 실현된다.
4. 어두음의 경음화현상이 나타남.
5. 인칭대명사 ‘지(저),주덜(저희들),누덜(너희들),니(너),갸 (그애)’등과 지시대명사 ‘여 긔(여
성조신(成造神)을 청배(請陪) 하는 단계에서 불리어지는 무가다. 청배 형식은 ①신의 내력을 푸는 본풀이 형식, ②신의 이동을 보여주는 노정기 형식, ③신의 명칭을 거듭 나열하는 신명 나열 형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런데 (가)는 ①형식으로서 서사성이, (나)는 ③형식으로서 교술성이 지배적이다.
제 1 장 文學論
[1] 문학 일반론
1. 문학의 정의
: 인간의 가치(개성, 독특한 것) 있는 체험(인생체험)을 상상력으로 재구성하여,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의 한 갈래. 文學 = 구비문학 + 기록문학
2. 문학의 본질
(1) 언어 예술(표현매체) : 형상화(= 구체화)된 언어 - 주관적 언어가 중심, 객관적, 지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