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가톨릭교회의 사회복지활동은 1980년대 이후 급격히 팽창하였다. 사회복지기관·시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였고, 사회복지를 위한 교회내 조직이 신설, 확장된 것이 그것이다. 1972년에 52개였던 사회복지기관·시설이 1986년에 257개, 1989년에 394개(한국가톨릭사회복지협의회), 현재는 561개에 이르고
교회의가 인준한 총무 신부, 각 교구의 교구장이 임명한 교구 대표 신부,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가 인준한 분야별 사회복지전국협의단체의 지도 신부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상임위원회와 감사 및 사무국을 두고 있다. 주교회의 사회복지위원회가 공식적으로 표방한 기능은 보조성의 원리에 입각한
천주교의 사회복지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불교계 역시 그 동안의 불교계의 복지활동에 대한 반성과 함께 불교계의 복지활동에 대한 관심을 고양시키고, 불교의 사회복지활동에 있어서 서비스 수요자를 위한 실천체계 확립과 긴밀한 정보 공유를 통해 복지활동의 질적인 발전을 추구하
천주교를 알게 되었고 1644년 2월 18일 귀국할 때 중국인 천주교 신자 궁관 5명과 다른 궁녀들을 데리고 왔다. 그러나 귀국 후 70일 만에 소현세자가 갑자기 죽자 명나라 궁관들과 궁녀들은 본국으로 돌아가게 되었다. 그래서 조선천주교회가 싹틀 수 있었던 모처럼의 기회는 한줌의 물거품으로 화하고 말
복지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국가에 있는 만큼 교회가 사회복지에 대해 수행하는 역할의 상당 부분은 정부로부터 자원을 지원 받아서 이루어져야 한다. 아울러, 교회는 국가 부문이 포괄하지 못하는 복지 대상층에 대한 보조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가톨릭교회의 사회복지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