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조선 후기에 들어서 소설은 광범위한 독자층을 확보하게 되는데, 그로 인해 직업적인 작가의 출현, 세책방의 등장, 방각본의 성행 현상 등이 나타났으며, 소설에 대한 다각적인 논의도 이루어진다. 소설 배격론, 효용론적 관점에서 소설의 가치 인정, 허구성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과 긍정적
이번 과제의 주제는 여성주인공의 시선으로 바라본 영웅소설이다. 영웅소설은 남성을 주인공으로 하여 지어진 소설이 대부분이지만,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소설도 존재한다. 여성주인공의 시선으로 바라본 영웅소설이란 주제로 선택된 텍스트는 <창선감의록>, <옥루몽>, <현씨양웅쌍린기>이다. <창선감
다섯 여성이 말하는 남영로
-나는 외롭다!-
차례
Ⅰ. 남영로, 소설에 무슨 여자가 이렇게 많아?
Ⅱ. 남영로, 소설의 중심에서 나를 외치다.
Ⅲ. 五(다섯 오) 여자들이여 吾(나 오)를 말해다오!
1. 강남홍
2. 벽성선과 세 여자
Ⅳ. 외로움의 소통 <옥루몽>
Ⅰ. 남영로, 소설에 무슨 여자가 이렇게 많아?
남영로의
여성영웅소설
> 대개 남장 여자를 주인공으로, 그들의 일대기를 다룬 소설.
(cf. 구운몽 – 심요연 , 옥루몽 - 강남홍)
> 남장을 하고, 남성의 사회적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
▶ 여성도 남성과 동일하게 사회적 능력을 가진 존재임을 보여줌.
> 한계 : 대부분 결국 여성에게는 가정적 역할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