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의 체계로 구성되는 이 형식은 ‘주인공 이생 vs 공모자(1)-김생 vs 공모자(2)-오유란’ 의 형식을 취한다. 그러나 주인공과 공모자들의 대립관계가 심각한 것은 아니라는 특징을 가진다. 주인공의 경직된 관념이 현실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정도의 갈등은 있어도 주인공과 공모자의 첨예한 갈등은 드
1.들어가며-서낭제 탈놀이
매년 일정한 날짜가 되면 지역민들은 서낭신이 있는 신성한 공간에서 마을의 평화와 작물과 어획의 풍년을 기원한다. 이것을 서낭굿이라고 하는데, 이런 서낭굿에서 이뤄지는 가면극을 서낭제탈놀이라고 한다. 김두현은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제의 관노탈놀이를 서
인물이자 현재 우리에게 필요한 등대와 같다."는 그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감독은 에디트 삐아프를 우상화하거나 영웅화시키지 않았다. 때로는 한없이 약하고, 악하기도 한 인간적인 에디트 삐아프를 그려내려고 노력했다.
(2) 조선희
1960년 강릉에서 태어났으며, 고려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
강릉 바닥에서 才士로 유명하던 사람으로 스물두 살 나던 갑신년(1884년) 봄에 서울로 올라가서 개화당의 주동 인물인 김옥균을 찾아 그를 사모하고 그의 심복이 되어서 천하 형세나 우리나라 정치의 득실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다. 그 해 10월에 갑오정변이 나고 김옥균이 일본으로 망명하자 시골로 내려
인물설이나 중국 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지 오래다.
「춘향가」가 민중 예술의 하나로 소리판에 등장한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대체로 유진한이 호남을 여행하면서 광대들이 공연하던 「춘향가」를 듣고 지은 「가사 춘향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