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다. 그녀는 이 작품으로 평론가들로부터 천부적 재능이 있는 의식 있는 소설가로 주목받았다. 또 박태원의 《천변풍경》 이후 훌륭한 세태소설로서 1980년대 단편문학의 정수라는 평가도 받았다. 1990년 첫 장편소설 《잘가라 밤이여》를 펴냈으나 독자들로부터 반응이 없자 1년 뒤 《희망》이라
남자의 외도는 괜찮은데 왜 여자의 외도만 문제삼느냐는 항변인지... 혜정이 겪고 있는 이런 소외상태는 자본주의 사회인 우리사회에서 그녀가 처해 있는 계급적 위치를 조명해 볼 때 분명해집니다. 그녀는 남편이 벌어다주는 월급만으로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중산층 여성인 까닭에 생산노동으로
주인공강민주의 거침없고 대담한 행보를 통해서 과거 양귀자가 동시대 이웃들의 고달픈 삶을 연민과 세심함으로 감싸 안았던 그녀의 소설 세계의 파격적 변신을 보여주었던 작품이였다. 이러한 양귀자의 장편소설인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해서
여자미술학교를 졸업하였다. 나혜석은 미술 뿐 아니라 여성문인으로서도 관심이 있어 1918년 도쿄여자 친목회가 낸 <여자계>에 단편 소설 ‘경희’를 발표했다. 23살쯤에 나혜석이 발표한 이 소설은 그 시대의 여성으로서 자신이 겪어온 것을 바탕으로 썼을 것이다. 나는 나혜석의 ‘경희’를 읽고 나혜
여자미술학교를 졸업하였다. 나혜석은 미술 뿐 아니라 여성문인으로서도 관심이 있어 1918년 도쿄여자 친목회가 낸 <여자계>에 단편 소설 ‘경희’를 발표했다. 23살쯤에 나혜석이 발표한 이 소설은 그 시대의 여성으로서 자신이 겪어온 것을 바탕으로 썼을 것이다. 나는 나혜석의 ‘경희’를 읽고 나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