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간의 가장 대표적이고 대중적인 장르가 ‘드라마’이다. 이 드라마는 순수예술이나 영화와는 다른 미학이 존재하는데 이를 ‘통속성의 미학’이라고 한다. 드라마의 내용이 내 이야기, 내 옆집사람 이야기, 내 주변의 친구나 기인들의 이야기 같은 것으로 들려지는 것
1. ꡒ신데렐라 콤플렉스 주제선정이유ꡓ
올 여름 방송3사에서 방영한 많은 신데렐라 콤플렉스 관련 드라마의 폭발적인 인기로 신데렐라 콤플렉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동화 속 이야기가 과연 현실에선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현실 속에서 신데렐라는 과연 존재하는 것인지
Ⅱ. <파리의 연인>과 <내조의 여왕> 기획의도
1. 신데렐라 이야기의 대표 <파리의 연인>
<파리의 연인>은 2004년에 방영된 드라마로 주요 등장인물로 ‘한기주(박신양)’, ‘강태영(김정은)’, ‘한수역(이동건)’이 등장한다. 한기주는 태영에 대한 사랑과 수혁에 대한 애증으로 추락과 상승을 거듭하
강태영으로 대표되는 여성은 주기보다는 받는 입장이며,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문제를 일으켜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 입장으로 그려진다. 이것은 가부장적인 사회 풍조를 더욱 조장하는 행위이며 남녀차별을 은연중에 미화시키는 것이다.
신데렐라 신드롬은 직·간접적으로 특히 여성들에게 피해를
강태영,2004; 문종대윤영태, 2004), 언론 공정성에 대한 수용자 인식(문종대안차수등, 2007; 황치성, 2004; 배선영이봉규이상우, 2010) 등이 그 예다.
강태영(2004, p.23)은 텔레비전 보도의 공정성 기준에 대해 정확한 보도, 질적 및 양적으로 균형 있는 보도, 적절한 정보가 누락되지 않은 보도, 단편적이지 않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