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연인’은 50%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위에서 말한 ‘동질감’을 보여주지는 못하고 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직업이나 배경과 이야기의 전개는 상류층 사람들에게만 나타날 법하다. 또한, ‘파리의 연인’은 남성 중심적이고 신데렐라 콤플렉스의 재현이라든지
드라마 속 주인공들의 관계정립을 그 계층의 측면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우선, <파리의 연인>에서의 태영은 전형적인 신데렐라의 모습을 보인다. 낮은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지위, 그리고 그 상태를 벗어날 수 없는 무능력함이다. 엄청난 부와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는 남성에 비해 여성은 문제
드라마에서 보여지는 여성차별문제들을 지적해 보려한다.
2. 사 례
1) 드라마 속 사례
- 아들과 딸
* 문제점
유교적인 남아선호사상
여성의 사회진출 제약
-파리의 연인
*문제점
신데렐라 콤플렉스
수동적인 여성상
-내남자의 여자
문제점
(1) 성공한 여성에 대한 편견
(2)
신데렐라 스토리이다. 프랑스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활을 하던 태영(김정은)이 대 기업 사장 기주(박신양)와 사랑에 빠진다는 것이 드라마 전반의 내용이다. 드라마 <파리의 연인>의 기획진은 그 기획의도를 ‘사랑은 꿈이고 환상이다. 그리고 넘을 수 없는 장벽에 대한 도전이다. 문제없는 사람과
여성상을 가진 동화는 꿈을 주는 게 아니라, 보이지 않게 여성을 억압하고 있다. 이러한 인지와 더불어 현재에 와서는 기존의 동화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새 동화가 나오고 있다. 또한 “뮬란” 등과 같은 작품은 기존의 여성상에서 벗어난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하고 있고, 기존 동화를 패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