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학자
1.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이 신학계에 일어났고 특히 라인홀드 니버 (Reinhold Niebuhr)를 중심으로 한 신정통주의 신학의 옹호가 더하여 갔다. 이러한 즈음에 쉘톤 스미스는 진보주의에 근거를 둔 종교교육 운동을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스미스는 신정
1. 칼빈의 신앙교육
칼빈의 핵심적인 저서라고 할 수 있는 「기독교강요」와 「신앙교육서」는 칼빈의 신앙사상의 근저를 이루는 교리가 그 중심을 이루고, 교육문제를 철저하게 다루어서 근대 개혁주의교육의 근본적인 토양을 마련해주고 있다. 칼빈의 기독교신앙교육에 대한 연구는 한국장로교
기독교의 이단교회인 신천지교회가 사회에 많은 무리를 일으키고 있어서 기독교회에 있어 큰 문제점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교회에 집중적으로 침투하여 교인들과 안면을 익하고 친해지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천지교리를 주입시켜 영생할 수 있는 진정한 단체가 신천지교회라 하면서 교회신자를
순례자의 길이었다.
이러한 인식을 전제로 본 연구는 코메니우스에게 영향을 미친 기독교 세계관
이 그의 교육사상을 보여주는 저술에서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개혁주의 성경신
학의 관점으로 고찰해보고, 그것이 현재 우리의 교육에 어떤 함의를 주는지 결
론에서 간단히 언급해 보려고 한다.
개혁주의 인간학은 칼빈처럼 오직 성경에 기초한 개혁과 변혁을 열망하는 도예베르트와 폴런호번에 의해 발전된 우주법적 이념(Comonomic Idea)의 기독교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도예베르트는 법이념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명확하게 형식화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법이란 전 우주를 창조 하시고 통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