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는 참된 신앙의, 자기 고백을 하는 신자들에게 행해져야 한다. 그렇다면 자신의 입으로 신앙을 고백할 수 없는 어린 아기들에게도 과연 세례가 가능한지에 대한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 이 질문은 고대 교회의 터툴리안(터툴리안은 2세기 당시에 유아 세례 의식이 일반적이었다고 하면서 그럼에도
세례관을 근거로 폭넓게 살펴보고, 저자가 강조하는 세례예비과정과 유아세례의 내용을 역사적으로 고찰한 후 한국인을 위한 세례신학을 제안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한국교회의 교단별 세례예식서를 참고하는 순서로 기록하였다.
제1장 기독교 세례의 기원과 의미
기독교 세례는 어디에서 왔으며,
재세례파에게서 한국교회가 배워야 할 것들
Ⅰ. 서론
재세례파는 종교개혁에 수반하여 출현한, 비자각적인 유아세례를 비성서적이라 보고, 세례 지원자에게 다시 세례를 베푸는 프로테스탄트계의 종파라고 할 수 있다. 제자도를 중히 여긴다. 그리고 성서에 근본적으로 충실한 삶을 살고자하는 자들이
< 서평 과제 >
기독교 세례예식
과 목
성례전세미나
목 차
Ⅰ. 저자소개
Ⅱ. 내용의 구조
1. 기독교 세례의 기원과 의미
2. 초기의 세례 문헌
3. 세례 예식
4. 세례예비과정
5. 유아세례
6. 세례 신학
1) 한국인을 위한 세례신학
2) 세례예식의 구성과 순서
Ⅲ. 내용구조의 특징
Ⅳ. 내용 분석
Ⅴ. 결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