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시 등 문화교류로 선진 조선의 다양한 문화를 전해 주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에는 전해주는 입장이 아닌 받는 입장으로 일본의 근대문물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본 레포트에서는 시대별로 한일 문학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의 문학은 어떠한 토대에 세워졌으며 진정한 성격은 무엇
문학, 회화 등 대상화된 의식 영역으로 나뉜다. 의식 문화에서 이번 레포트에서 대표적으로 살펴 볼 문화는 ‘종교 문화’이다. 종교는 인간의 관념을 정립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고, 중국인 역시 이러한 종교의 특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을 것이라 상정했다. 중국 종교의 종류, 정책, 끝으
레포트. 딱 뭐라고 주어지지 않은 레포트라 주제선정에 대하여 고심했다. 처음에는 아무래도 수업시간에 배우는 것을 활용한 내용의 한국 역사에 대한 레포트로 주제를 생각하면서 다른 분들의 주제선정을 오랫동안 지켜보다 느즈막히 떠오른 생각은 한국문학이었다.
학창시절 국어시간에 배운 시,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의 탄생과 그 때를 같이한다. 1911년 11월에 임성구가 창단한 극단에 의하여 공연된 <불효천칙>을 첫손으로 곱아야 하고 그로부터 10년간, 이 땅의 연 극은 이른바 발아기이자 개화기였다.
우리의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
1. 근세 이전의 문학과 여성
- 한국시가 발생의 기원과 여성
최초의 시가발생은 원시 사회의 제축을 통한 집단의식의 분출, 혹은 제천 의식에서 비롯되어 분화되었고 더 나아가 이런 양천 행사가 생활에 접목되면서 노동요로까지 분파되었으리라 추측해왔다. 문헌상 한국문학사에 최초로 등장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