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기와의 대화\"라는 저술에서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그 하나는 하버마스의 주장처럼 현대성의 기획은 전통에 대한 비판적인 기억이나 철학, 과학, 예술을 매개로 한 자기 정체성과 연관된 체험을 떠날 수 없기 때문에 넓은 의미의 \"현대\"는 \"미완의 기획\"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보는 입장과 둘째,
국어표기법의 통일을 이루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우리말의역사4공통 1. 국어사(우리말의 역사) 연구의 목적과 연구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강 참조) 2. 국어의 계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강 참조) 3. 국어의 형성과 국어사 시대구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강 참조) 4. 우리말을 적는 여러 가지 문
1933년 ‘한글 마춤법 통일안‘이 발표되었다. 맞춤법 통일안과 관련된 철자법 논쟁에서 조선어학연구회의 표음주의가 주시경 계열의 형태주의에 패배하게 된 것이다. 이때부터 지금까지 우리는 주시경계열의 형태주의 표기법을 쓰고 있다. 하지만, 이는 조선어학연구회의 이론이 조선어학회의 이론보
시대에 간행된 것도 이 시대에 나타난 중요한 국어 자료들이다. 소년(1908), 조양보(1906), 대한자강회월보(1906), 태극학보(1906), 소년 한반도(1906), 야뇌(1097), 대한유학생회보(1907), 장학월보(1908), 원종(1910) 등의 잡지가 이 시대에 출간된 잡지들이다.
국어에 대한 연구 업적으로는 국문정리(리봉운:1897), 국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대한 인식은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개화기의 역사임무와 시대 상황의 대응과 수용을 직접적이고 적극적으로 전개한 것은 소설장르보다 시가장르 쪽이었다. 따라서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에 관한 연구는 개화기의 의식사, 사상사의 정립과 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