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자료체계와 데이터 관리
1.1 자료체계
자료는 비트, 바이트, 필드, 레코드, 파일, 데이터베이스라는 계층을 가지고 구성되어있다.
1.2 파일처리시스템
자료처리에 컴퓨터가 도입됨에 따라, 자료처리 속도는 획기적으로 향상되었으나, 특정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해당 파일에 별도로 저장
자료의 일관성 (consistency) 유지 등의 데이타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을 제공하는 객체 지향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이다. Obase는 UNIX 운영 체계 하에서 개발되었으며, WiSS [Chou 85]를 시스템의 하부 구조로 사용하며, C++ 프로그래밍 언어에 기반을 둔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래밍 언어인 spareC++ (sharable,
■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본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하 줄여서 'OOP'라 칭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다보는 혁명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논리적인 수행 즉, 입력을
■ 객체지향(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기본개념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하 줄여서 'OOP'라 칭함)은 컴퓨터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다보는 혁명적 개념이라 할 수 있는데, 동작보다는 객체, 논리보다는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논리적인 수행 즉, 입력을
자바는 접근 방법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프로그램 언어로 인식되고 있다. 자바는 C++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나 잘 사용되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기능들은 없앤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에서 생략된 C++의 기능은 오퍼레이터 오버로딩(operator overloading), 다중 상속(multiple inheritance) 등이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