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자, 정주 외국인 등은 철저히 배제될 수밖에 없다. 한 걸음 나아가 군대 경험이 조장하는 '당당한 한국인'의 논리를 통하여 '국민'밖에 위치한 사람을 타자화하는 국민국가의 논리와 정서는 더욱 강화된다. 그것이 오늘날 근대적 전쟁과 제노사이드의 핵심적 메커니즘이라는 것은 점점 설득력을 얻
말하면 정주법은
1. 노동자의 이동에 관한 조건을 법적인 면에서 확인했다.
2. 모든 교구에 대해 그 교구가 새로운 이주자를 거부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했다.
3. 거주지문제를 지방적 관행에서 전국적인 제도로 확대했다.
4. 노동자의 이동을 제한함으로서 실업, 요구호자의 숫자 증대를 초래했다.
보호, 최소한의 생활비를 부양한다.
빈민아동은 가정에 위탁 또는 도제에서 성인이 될 때까지 장인기술을 습득한다.
=> 이 구빈법은 빈민의 통제적 성격이 강하나, 빈민의 국가 책임을 인정한 점에서 의미가 있고, 재원을 조세로 충당하였다는 점에서 근대적인 빈곤정책의 효시이다.
(2) 정주법(1662)
Ι. 서론
우리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우리나라의 복지가 OECD국가 중에서도 상당히 낮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리고 흔히 북유럽식 복지가 최고라는데에 대체적으로 동의를 하고 있다. 하지만, 복지의 시작을 떠올리라고 한다면, 모두 영국부터 생각할 것이다.
영국에서 복지의 역사가 사실상 시작
Ι. 서론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현재 1년 반 넘게 기승을 부리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인접해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었다.
필자가 글을 작성하는 10월 2일 기준, 약 30만 명의 확진자와 2,504명의 사망자가 나왔으며, 최근 계속 2,000 ~ 2,700명대의 신규 확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