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현재 경산 관내에는 문화유적별 기문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대표기문을 선정하여 그 형식과 내용면에서 문학성을 살펴볼 예정이다.
배움집의 기문
가) 자인향교 대성전중수기
고려시대 이후 각 지방의 공적 교육기관이었던 향교는 대체로 고려조 성종 또는 인종이후에 창건된 것으
유적기문을 남기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때, 이들을 문학의 미아로 방치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각 지방문학이 종합적으로 정리될 때 진정한 민족문학의 체계화가 이루진다고 볼 때, 이제까지 주변문학으로 방치되어 왔던 각 지역에 산재한 옛 선현들의 한문문학이 체계적으로 연구되
공주시 등의 행정기관과 환경단체들, 그리고 시민들의 참여가 이루어진 토론을 통해 많은 의견을 모아서 이 사업에 반영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렇게 여러 의견과 조사 자료를 종합한 결과로 환경친화적인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건립한다면 이곳은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관광상품으로 전국적으로 관
유적 이름으로의 통합․개정이 필요한 경우
사적 제343호 ‘한우물 및 주변 산성지’의 이름은 사적 제162호 북한산성, 사적 제234호 아차산성, 사적 제297호 몽촌토성 등과 같이 ‘호암산성’으로 표기하여야 할 것이다. 물론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10호 한우물로 지정되어 있다가 성곽 발굴 작업
관찰사 장만(張晩)이 지금의 자리로 옮겼다.
전주 향교는 1345年 고려 공민왕(恭愍王) 3年에 全州市 풍남동, 지금의 경기전 북편에 건립하였으나 1410년(태종10) 이 태조 영정을 봉안할 경기전의 건립으로 太宗(태종) 10年에 현 신흥학교 기지(基址)로 이전하여 재창건 후 약 200여년 후 1603년(선조 36) 관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