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인들은 수학 지식도 매우 많이 장악하고 있었다. 토지면적을 측량하고 밭지경을 정하고 수리 건설을 하고 건축을 하기 위하여 10진법의 계산 방법을 응용하였으며, 간단한 산술 4칙 응용 문제를 계산하였으며, 한 개의 미지수가 있는 방정식을 풀었으며, 또 장방형, 삼각형, 제형과 원의 면적 계산
있는 신들의 그림에는 여덟 신이 그려져 있고, 이 그림에는 '원초의 대양'이 갖는 네 가지 특성이 남신과 여신에 의해 표시되어 있다. 원초의 대양을 숭배한 것은 헤르모폴리스, 헬리오폴리스, 멤피스의 신화가 모두 같으며, 그 원초의 대양을 '눈'이라고 불렀다. 헤르모폴리스의 여덟 신은 다음과 같다.
그리스 식민도시 미술의 영향을 받아서 싹이 트고 발전한 것이다. 로마는 현실적·행동적인 요소를 에트루리아인으로부터 받아 계승하면서 그리스적 형식을 모방했다.
로마의 미술에서 보여지는 리얼리즘의 형태는, 신전 건축과 조각·회화 등에 있어서 그 형식을 그리스에서 찾으면서도, 그 정신에
건축되었다는 사실은 기원전 세 번째 밀레니엄의 끝 무렵에 와서 이 문명이 근본적인 정치적, 사회적 변혁을 겪게 되었음을 말해 주고 있다. 우리가 읽을 수 있는 문서 기록이 없기 때문에 상황이 어떠했는지를 정확하게 밝혀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른 문명권을 살펴보면 당시 이집트의 경우에는
토지를 받아 그 세력이 강대하였다. 평민의 대부분은 부자유 농민이면 공납과 부역의 의무를 지고 있었다.
3. 이집트문명의 종교
이집트는 오리엔트의 다른 나라처럼 다신교를 믿었으며 신들의 수는 매우 많았다. 그 중에서도 태양신인 라(Ra)와 나일 강, 저승의 신인 오시리스가 가장 숭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