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3000년경에 이르러 새로운 부류의 사람들이 서부 아나톨리아로부터 북부 그리스 지방으로 이주해 왔다. 이 사실은 이 지역의 도기와 초기 트로이 도기 양식 사이의 유사성에서 드러난다. 그러나 이들 새로운 이주민들이 본토에서도 더 남쪽 지역으로싸지 진출한 시기가 정확히 언제인지에 대해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보편성’이라는 세 가지 기본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발전해나간 동로마제국의 그리스도교적 중세문화를 말한다.
비잔틴 문화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중요한 몇 가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비잔틴 문화는 위에서 언급한 바대로 기본적으로 고대그리스-로마 문
고대 세계의 문헌들이 재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르네상스의 민중들은 특히 그리스와 로마의 문헌을 연구했으며 거기에서 자연과 육체적인 용맹에 대한 존중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이런 발견은 기독교도였던 그들이 신의 피조물이라고 간주했던 인간과 자연에 대
고대 세계의 문헌들이 재발견됨으로써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을 통해 실현되었다. 르네상스의 민중들은 특히 그리스와 로마의 문헌을 연구했으며 거기에서 자연과 육체적인 용맹에 대한 존중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이런 발견은 기독교도였던 그들이 신의 피조물이라고 간주했던 인간과 자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