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의 발전과 주요 구성요소
1. 게임이론의 발전과 사회과학
게임이론은 원래 1920년대부터 싹트기 시작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에 군사전략에 대한 공식적(formal) 사고방법을 개발할 필요성에 부응하여 급속히 발전하였다. 게임이론에 대한 선도적인 연구의 상당 부분은 수학자인 폰
Ⅰ. 게임이론의 의미
1. 게임이론의 의의
게임이론이란 게임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 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하는 의사결정 이론이다. 게임이론은 상호의존
사랑의 경제학
효용 : 소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이나 행복감, 충만감
첫사랑이 기억에 남는 이유?
사랑의 한계 효용이 체감 하기 때문!
상대에게서 얻는 효용이 클 수록 더 행복한 것으로 파악 가능.
감정을 수치화해 합리적 선택 도출가능!
유용한 도구 : 게임이론
건축학 개론 속 게임이론 케
게임이론(상호 의존적 결정이론)
복수의 참가자가 어울려 빚어내는 복잡한 게임과 같은 상황에서
일반적인 해를 구하고자 하는 수학이론게임이론의 상황과 국제정치상황의 유사성
<전략적 상호의존성>
서로가 서로의 선택과 행위에 영향을
주고 받음
따라서 타 행위자(타국)의 존재와
행
게임이론이란?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 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렇게 모형화된 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 선택과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는 학문
게임 당사자= 경쟁자
경쟁자가 취하는 행동= 전략
전략의 결과= 이익/성과
일상 속 예- 서울시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