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 게임이론의 의미, 게임이론의 종류, 게임이론의 역사, 게임이론으로 본 인터넷마케팅, 게임이론으로 본 선거관리, 게임이론으로 본 사교육비문제, 게임이론으로 본 조세문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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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이론] 게임이론의 의미, 게임이론의 종류, 게임이론의 역사, 게임이론으로 본 인터넷마케팅, 게임이론으로 본 선거관리, 게임이론으로 본 사교육비문제, 게임이론으로 본 조세문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게임이론의 의미
1. 게임 이론의 의의
2. 정책변동에서의 게임이론 적용의 의의

Ⅱ. 게임이론의 종류
1. 협조적 게임과 비협조적 게임
2. 전략형 게임과 확장형 게임
3. 완전정보게임과 불완전정보게임

Ⅲ. 게임이론의 역사

Ⅳ. 게임이론으로 본 인터넷마케팅

Ⅴ. 게임이론으로 본 선거관리

Ⅵ. 게임이론으로 본 사교육비문제
1. 죄수의 딜레마(Prison`s Dilemma)상황
2. 수퍼게임(Super game)상황으로
3. 거래 비용의 측면에서

Ⅶ. 게임이론으로 본 조세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게임이론의 의미
1. 게임 이론의 의의
게임 이론이란 게임의 전략적 상호작용이 존재하는 게임 상황에서 경기자의 전략 또는 행동이 초래하게 될 결과에 대한 모형을 세우고 그 모형화된 게임에서 경기자의 전략적 행동을 이해하는 분석틀을 제공하는 의사결정 이론이다. 게임 이론은 상호의존 관계를 가지고 있다. 게임의 상호작용 하에서는 한 사람의 행위가 그 한사람에게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자기 자신에게 동시에 작용한다. 자기 자신이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에 따른 상대의 반응을 염두에 두고 결정을 하며, 상대방 역시 어떤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나의 반응을 미리 예측하여 결정을 하게 된다. 즉, 어느 일방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고, 상호간의 결정에 의해서 결과가 이루어지는 상호 의존 관계를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은 게임 이론은 게임의 틀, 행위자(player), 전략(strategy), 보수(pay-off)를 기본적인 구성요소로 한다. 게임의 틀은 게임의 규칙으로서 게임이 이루어지는 rule이다. 행위자는 게임에 참여하는 의사결정자를 말하며, 전략은 의사결정자가 선택할 수 있는 행위이고, 보수는 의사결정자가 한 행위를 선택함에 의해서 나타나는 행위의 결과를 말한다. 게임 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이 게임의 틀, 행위자, 전략, 보수를 기본적인 변수로 해서 사회 현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2. 정책변동에서의 게임이론 적용의 의의
사바티어 모형에서는 행위자를 중요한 요소로 파악을 하는데, 행위자가 유의미하게 변화하지 않았을 경우 정책 변동을 쉽게 설명할 수 없다. 그러나 게임 이론에서는 행위자를 포함하는 상황 논리의 변화를 보여줌으로서 정책 변동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동기가 무엇인가를 설명해줄 수 있다. 게임 이론에서는 게임을 하는 행위자, 게임을 하기 위한 행위자의 전

참고문헌
◈ 김영세(2002), 게임이론: 전략과 정보의 경제학, 박영사
◈ 박주현(2001), 게임이론의 이해, 해남
◈ 신성휘(2006), 게임이론 길라잡이, 박영사
◈ 이원희(2008), 게임이론과 경제적 유인, 생각과사고
◈ 정준표(1993), 집단행동과 게임이론, 한국정치학회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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