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그가 도학에 침잠하였음은 그의 시문에서 널리 산견되는 도학적 언술이나 제가(諸家)의 평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그가 도학만을 중시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도학과 함께 문학, 특히 시를 중시하였다. 그가 시를 중시한 것은 그의 시론(詩論)으로부터 그
Ⅰ. 개요
주변부를 조명하면서 "열린 해석"을 실천하는 것은 개별적 주체의 윤리적 책임과 실천에서 나온다. 이는 곧 개인이 합의에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합의와 개인, 또 사회와 개인이 서로 대화를 이루면서 가능하다. 여기서 개인은 "대화적 주체", 또는 "협상의 주체"로 거듭날 필요가 있다. 대화
의식이나 윤리의식 없이 온갖 탈법과 부정을 자행하며 부(富)만을 추구해온 한국의 재벌과 기업가는 과연 유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가? 유교 사회의 선비들은 의주리종(義主利從)과 견리사의(見利思義)의 뜻을 가슴에 지니며 윤리원칙에 따라 ‘벼슬길에 나아가고 재야에 머무는일(出處)’을 분명히 했
의식과 사상적 요소들이 정리되어 실학파의 학파적 성립을 보게 된다. 성호 이익을 중심(大宗)으로 하고 권철신 · 이가환 · 안정복 등이 주축이 되어 제도개혁론을 주장하는 18세기 전반의 성호학파와 청나라의 문화와 청에 들어와 있는 서양의 선진 과학기술을 적극 받아들이자는 담헌 홍대용(1731-1791)
의식의 생성, 소실(+ 종양의 위치)
<의식(意識)>
깨어 있는 상태, 신체적이거나 정신 개념을 알고 있는 상태; 자신과 환경 인식에 있어 완전히 명료한 상태; 지각 기관이 기능을 하고 있는 상태. 의식(consciousness), 착란(confusion), 혼미(stupor), 무의식(unconsciousness), 그리고 혼수(coma) 등과 같은 용어는 지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