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만 ‘사람을 죽여서는 안 된다’ 하는 것은 사실을 말하는 자연법칙이 아니라 그리하여서는 안 된다는 필연적 당위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2. 인간의 사회적 규범의 발생
인간은 다른 동물과 달라서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규범을 만들었다.
그와 같은 사회규범에는 종교규범(宗
언로 역할의 기능이 우월하다고 보고, 노동자의 경영참여를 긍정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것을 언급하였다. 노동자 경영참여의 균형적 패러다임 모색 연구[손동희. 한국노동교육원. 2007] 참고.
뒤에서는 노동자의 경영참여가 주는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를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위한 정도나 양은 일정할 수가 없으며, 고대로부터 이러한 사상은 정치권력의 지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빛을 보지 못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사회생활을 할 수밖에 없는데, 개인의 이익만을 관철하면 사회생활이 성립할 수 없고, 사회의 이익만을 중시하면 개인의 이익이 유린당할 우려가 있다. 이
이 존재함을 믿고 있다. 그러나 마르크스나 혹은 유럽사회주의적 진단과는 달리 자본주의 체제 내에서 이 문제가 완전하지는 않지만 상당히 개혁될 수 있음을 믿고 있었다. 이 개혁을 위해 자본주의의 고용관계에서 파생하는 여러 가지의 노동문제를 직접 겪는 노동자 당사자들이 집단적인 영향력을
이다.
(4)인적자본: 인적 자본(human capital)이란 인간체내에 쌓여서 장기간 학습․훈련을 통해 형성되고 개인의 생산성을 높이는 교육, 기술, 숙련, 지식 등을 통칭한다.
(5)기술지식: 기술지식(technological knowledge)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한 이해, 인식 또는 신념이라고 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