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약속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는 것이다. (송석하, 1960:315) 더욱이 오락은 직접 보고 들을 수 있고 대중에게 가장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행위민속이라는 점에서 송석하가 추구하는 신문화 건설에 적절히 부합되는 것이었다. 세 번째로 그는 오락을 민속학의 학문적 독자성을 확인시켜줄 수
지역축제는 지역성이 드러나는 특정분야의 집중적 조명과 비전창출을 통해 산업발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각 분야와의 교류를 통한 문화예술의 수준향상, 국내외참석자들의 전후 관광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 지자체의 이미지 홍보, 지역사회의 연대와 주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의 순기능을 가지
문화예술을 소비적이며 사치적인 것으로만 여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과거 서구 도시들의 경우, 제조업붕괴로 대량실업자들이 거리에 내몰릴 때, 도시를 되살리기 위해서 이용한 것은 다름아닌 지역의 문화자원을 매개로 삼은 조직적인 장소마케팅 전략이었다. 이들은 도시문화의 경제적, 그리고 산
한국관광공사와 경상북도가 주체가 되어 관광활성화를 위하여 관광인프라를 구축하고 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지 1년이 지난 지금, 그동안의 노력으로 인한 성과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분석하여 앞으로의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포하는 복합산업으로서, 산업의 승수효과(乘數效果)가 다른 산업보다 높으며 고용의 창출과 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게 됨에 따라 지역간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를 좁히는 효과를 가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