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호스티스와 같은 사회 소외 계층을 다룬 영화
Ex) 별들의 고향, 영자의 전성시대, 겨울여자
여자들만 사는 거리, 눈물의 웨딩드레스,
내가 버린 여자, 꽃순이를 아시나요,
화려한 외출, 영자의 전성시대 등
3. 유신정책과 맞아 떨어지는 반공, 군사, 새마을, 계몽영화
Ⅰ. 영화감독 임권택
임권택 감독이 1973년부터 현재까지 발표한 작품들을 대상으로 그의 영화사 전체를 아울러 보고자 한다. 그의 영화는 크게 전쟁영화, 상업영화, 반공영화, 계몽영화, 불교영화, 사극영화, 멜로드라마, 여성영화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분류별 영화 몇 편을 선별해 임권택 감독 영
영화인의 납북과 월북, 기자재의 파괴, 기존 필름의 유실 등이 그것입니다. 전쟁으로 인해 물자 부족의 현실은 민간인 차원에서 영화를 제작하기가 벅찼고, 그나마 활동했던 영화인마저도 군 영화 제작 활동에 투입되었습니다. 또한 작품경향은 전후방에 걸친 시국적인 계몽영화와 전시 사회를 배경으
영화를 제작.
이러한 연쇄극이 시도되어 영화제작이 진일보.
조선총독부 체신국이 저축 장려용으로 만든 계몽영화 - <월하의 맹서>, 1923
활동사진 연쇄극에서 벗어난 극의 틀을 갖춘 최초의 영화
제작 목적이 저축 장려에 있었기에 무료 상영
감독 윤백남의 배출
1923년 <월하의 맹서>이
계몽소설
계몽 소설이란 계몽주의 사상을 바탕으로 하거나 그것의 전파를 위해 씌어진 소설을 가리킨다. 본래 계몽주의는 문예사조적 개념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루소와 볼테르, 디드로 등에 의해 17세기 서구에서 발전하여 18세기에 그 절정에 이른 지적 문화적 운동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계몽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