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퇴폐미술전의 목적
당시 독일의 <계몽선진성>의 책임자였던 프리츠 카이저는 퇴폐미술전을 개최하는 목적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첫 번째, 독일민족이 위대한 새 시대를 시작하는 데 있어 독일문화의 순수성을 붕괴시키는 혐오스러운 예술에 대해 기록하는 것이다.
두 번째, 무책임한 미술평
계몽주의 철학의 결산이었으며 1789년 프랑스 대혁명의 이론적인 기초를 제공하였다.
18세기는 기계 전의 전통 도구의 발전이 최고조에 이른 시대로써 기술과 이론상의 배경이 되는 과학정신은 계몽주의 정신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과학정신은 신학에 맞서 싸우는 계몽사상 못지않게, 자연
받았다. 이와 같은 사회 체제 밑에서 제 3신분인 상공업자와 농민들 사이에서 불만이 높아져 갔으며 사회를 개혁하려는 기운이 움트게 하였다. 당시 프랑스에 유행한 계몽사상은 시민 계급(부르주아지) 사이에 널리 번져 나가, 구제도에 관한 비판 정신을 불러 일으키고, 자유와 평등 사상에 눈뜨게 하
전의 진정한 청산 즉 고전적 전통의 몰락은 20년대말의 경제공황과 파시스트 출현의 분위기 속에서 매듭을 지을수 있었다고 파악 하면서 30년대부터 시작된 知的 審美的 윤리적 측면에서의 혁신의 기운은50년대 후반에 들어 서면서 뚜렷하게 표면화 되었다고 설명한다.
H.스튜어트의 이상과 같은 견
가. 계몽주의
-계몽시대: 영국의 명예혁명(1688)으로부터 프랑스혁명(1789)에 이르기까지의 약 100여년 간의 시기로 봉건사회가 해체되고 근대시민사회로 옮겨 가기 전의 과도기적 시기
-17세기 이후 유럽 지식인 사회는 뉴턴의 기계적 세계관, 데카르트와 베이컨의 과학적 연 구 방법, 코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