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가주망 전통을 철학 용어로 정치화시킨 사람은 장 폴 사르트르다. 현실에 스스로를 던져넣는 일종의 '자기 구속'을 통해 인간이 비로소 자유로운 존재가 된다는 그의 주장은 제2차 세계대전 후 세계 지성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국전쟁 직후 우리 문단에 불어닥친 참여문학론도 사르트르를 차용
제1장 한국문학과 8.15 해방
⑴ 해방의 의미
한국문학사의 전체적인 흐름 속에서 볼 때 해방 직후 문단에서는 식민지시대 문학의 청산과 새로운 민족문학의 건설이라는 두 가지의 과제가 제기된다. 한국문학은 해방과 더불어 모든 억압으로부터 벗어나 인간 본연의 가치를 추구할 수 있는 문학의
문학이 현실에 대해 무엇을 말해야 하는가라는 문제가 제기되면서 현실 참여적인 경향의 작품들이 등장했던 것이다.
또 하나의 경향은 전쟁과 산업화 등으로 인해 파괴된 인간적 심성에 대한 감각적 반응으로부터 나온 모더니즘적 경향의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설은 내성적이고 실험적인
2. 작품세계
2.1 조용필 음악의 전체적 흐름
80년대 전성기를 보낸 조용필은 국내는 물론 일본에서 정상의 위치에서 살인적인 스케줄과 방송 및 공연활동을 소화하면서 매년 한 장 이상의 음반을 발표하며 단 한 번도 멈춤 없는 진행을 하였다. 80년대 발표된 10장의 음반은 타이틀 곡 뿐 아니라 대부분
앙가주망 : 인간이 자기 고유의 상황에 대면해서 자신의 전적인 책임을 의식하고 그 상황을 변경하거나 유지 또는 고발하기 위하여 행동할 것을 결심하는 태도.
자기기만 : 인간이 불안을 회피하고 자기가 갖는 절대적인 자유를 자신에게 감추기 위하여 의존하는 방식
그 당시 실존주의에 가해지던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