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개신교가 지닌 ‘선교자유 중심’의 종교자유 이해태도는 한국 개신교로 하여금 문화적 주변부의 위치에 머물게 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일제하 한국의 종교들은 대체로 전통문화를 대변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들 종교와의 갈등 및 마찰은 개신교로 하여금 전통문화와의 괴리를
Ⅰ. 개요
1876년 문호를 개방한 이래 조선은 개화반대세력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여러 가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그 가운데 하나가 1881년 일본정부와 청국정부의 권고로 기구 및 군제개편이었다. 이러한 군제개편에 의해 조선정부는 일본인 군사고문을 초빙하여 별기군이란 신식군대를 만들었다
종교 전통들 사이에는 공통 기반이 없다고 본다. 왜냐하면 기독교는 하나님의 "계시종교"이고,2) 다른 종교는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불신앙"을3) 표출하는 서로 다른 형태에 불과하다고 믿기 때문이다. 여기서 '계시'라 함은"하나님이 자신을 내어 줌이고(God's self-offering) 자신을 드러냄(Self-mani-festation),"
종교와 계시종교의 구분이 무너지고 자연종교가 성경종교를 찬탈하게 됨)
④17.18세기의 과학 혁명이 계몽사조에 영향을 미침 -코페르티쿠스, 케플러, 갈릴레오의 천체발견으로 자연을 정확한 법칙이 지배하는 하나의 거대한 단일체계로 보게 되었다. 수학적 해석으로 우주를 해석하였다. 이러한 새로
유가는 기독교와 다른 의미에서 종교이다.
기독교의 계시종교(Revealed Religion)나 자연종교(Nature Religion) 다른 의미.
현대 신유학자 모종삼, 당군의, 채인후의 도덕종교(Moral Religion)와 같은 맥락이다.
중국의 과거에는 천지(天地)와 조상에게 제사 지내는 예식이 있었는데, 이것은 일종의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