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정신을 잘 드러내보이고 있다.
모더니즘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 역시 과연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는지 정확한 연대를 추정하기란 그렇게 쉽지 않다.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한다면, 그리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신고전주의는 고대 그리스의 단순한 모방이 아니라 그것을 낳게 한 정신적 힘을 따르는 것이다. 결국 고전과 신고전주의 공통점은 양식을 표출시킨 힘에 있는 것이지 그 표면적 예술형태에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한다.
2. 낭만주의 (romanticism)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18세기 말부터 19세기 무렵까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는 역사적 유구의 대부분은 주로 상류계급의 소유물로서 발전하여 온 것인데 그들은 권력자의 지위나 권위를 표현하는 성격의 것이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에 따른 근대시민사회가 성립된 18세기말부터는 시민계급의 인테리어와가구가 점차 디자인 활동의 중심과제가 되고 장식적
혁명의 영향으로 강대국의 지배를 받아오던 나라들 간에 독립운동이 활발해졌는데, 이 독립운동이 음악에서도 나타나 국민주의 음악이 발생하게 됨
②국민주의 음악과 민속음악의 차이
-민속음악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겨 구전되어 내려오던 것
-국민주의 음악
국민의 영혼을 담아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