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수박희와는 달리 조선시대에서 일반화되어 대중의 수련과 겨루기 등 일반 백성들의 생활영역에까지 크게 파고들었다. 《태종실록(太宗實錄)》 권21, 권32, 《단종실록(端宗實錄)》 권14 <속악유희(俗樂遊戱)> 탁견(托肩)의 조(條)에 의하면 수박을 잘하는 사람을 특채할 정도로 수박희가 보편
고려해볼 때 전란의 혼란속에서 많은 불교조각들이 파괴되었을 것이라는 것은 미뤄 짐작이 간다.
고구려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372년. 즉 4세기말경부터는 중국에서 불상들이 전래되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불상들이 고구려 불상의 모델이 됐을 것이다. 그러나 5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보
속 깊이 각인 되 있다. 사찰에 가보면 대웅전, 칠성각, 삼신각, 명부전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 불교가 한국인의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고구려인의 고분벽화와 고분을 통하여 그들의 삶이 진취적이며 풍류를 즐긴 민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자원을 탑,
1. 의복의 기원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기 시작한 정확한 연대와 의복 착용 동기는 알 수 없지만, 오늘날의 의복의 기능을 생각해 보고 지금까지 남아 있는 유물이나 그림, 벽화 등을 통하여 추측해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의복은 환경의 일부분으로 한랭한 기후나 폭염으로부터 체온을 유지하고, 해충
한국과 중국은 아주 오래된 역사 속에서 경제적, 정치적으로 관계를 맺어왔으며, 특히 문화적 관계역시 한국과 중국의 관계를 말하는데 있어 빼놓을 수 없다. 과거 중국은 대국으로서 선진문화를 이룩해 나아갔다. 중국의 주변국들은 이러한 선진문화에 관심을 갖고 끊임없이 교류하면서 영향을 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