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김시습의 문학관 및 작품
1) 문학관
전기소설의 문학적 성취가 여전히 그 빛을 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소설이라는 갈래가 갖고 있는 특성이 선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작가가 명확하게 밝혀
I. 서 론고소설은 역사가 그렇게 길지 않는 장르이지만,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 가면서 계급사회의 모순을 인식하고 그것의 변화를 모색한 부르주아지 계층의 이데올로기를 반영한 관계로 이제는 국문학에서 가장 중요한 장르로 대접받고 있다. 한마디로 소설은 산문정신과 인간정신을 바탕으로 하
.[7] 네 건 모두 사람이 죽었지만 조사 과정에서 황당하고 의심스러운 부분이 많아 수령들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감영으로 올려보낸 것들이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3고소설론과작가-강의와 교재에 소개된 고소설 작가 네 사람김시습허균김만중박지원의 문학관 및 작품 등에 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제4부 고소설 작가의 사상과 문학
1. 김시습론
1) 김시습의 문학관
① 귀신에 대한 생각이 선명하게 나타남
② <대표작> 이생규장전: 귀신의 존재를 잠정적으로 인정
③ 세계의 장벽을 귀신과 인간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
④ 소설이 자아와 세계가 상호우위에 입각해 벌이는 대결
2) 「남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