않았던 고승들과 화랑, 당대 명사들과 관련된 애틋한 설화와 아름다운 시가로 인해 우리 민족의 인간적인 정서와 높은 정신세계를 보다 인간적이고 내밀하게 다루었다. 본 과제에서는 교재에 실린 작품 중 삼국유사와 여기에 실린 향가의 특징, 내용, 선택 이유, 평가, 감상 등으로 진술해보고자 한다.
I. 서 론
고전문학은 표기 방식에 따라 한글문학과 한문문학으로 나뉜다. 한문은 고조선 때 전래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후 한문문학은 수천 년 동안 한국 고전문학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향찰로 표기된 향가나 조선 시대 때 기록된 고려의 노래가 있긴 하지만 한글 창제 이후에야 시조와 가사, 소설
I. 서 론
고전문학은 표기 방식에 따라 한글문학과 한문문학으로 나뉜다. 한문은 고조선 때 전래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후 한문문학은 수천 년 동안 한국 고전문학의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향찰로 표기된 향가나 조선 시대 때 기록된 고려의 노래가 있긴 하지만 한글 창제 이후에야 시조와 가사, 소설
제3장 향가
1. 삼국유사에 남은 신라 노래의 흔적과 향가이해를 위한 전제
1) 향가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
① 삼국유사에는 신라 시대의 향가 14편이 수록되어 있음
② 전하는 작품 모두 향찰로 표기되어 있음
③ 향가라는 명칭은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나 향찰로 표기된 우리말 노래를 지칭하
감상문을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갈래 및 특징
『성호사설』의 갈래는 사설이다. 사설이란 ‘자질구레하고 번잡한 글’이란 뜻이나 이는 이익이 자신을 최대한 낮추어 표현한 것일뿐, 실제 천문, 지리, 역사, 관제, 군사, 경제, 풍속, 문학, 종교, 음악, 생활 등 매우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을 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