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허균이 살았던 시대
허균은 16세기 말~17세기 초 조선 중기의 인물. 조선 초기에는 내정이 굳게 다져졌고 외부의 침입이 없어서 태평스러웠음. 중기로 접어들면서 지배층이 나태와 무사안일에 빠졌고 사림세력은 공리와 공담을 일삼기 시작. 이런 상태에서 훈구와 사림의 대립이 날카로워지고 무오
허균이 살았던 시대
조선후기 16세기 말 ~ 17세기 초
태종, 세종이 내정을 다졌고, 타민족의 침입이 없어 나라의 기틀이 튼튼해져 태평스런 세월이 이어짐.
중기로 접어들며 지배층은 나태해지고, 사림세력은 공리와 공담을 일삼음.
애훈구와 사림의 대립으로 무오사화가 일어나고 잇달아 사화가
2. 사회적 배경
조선 왕실에서의 도교는 정신적 지주로 신앙되었던 종교이다. 중종이 즉위하고 소격서를 없애라는 상소가 빈번하여 도교라는 종교를 없앨 수는 없어 소격서를 없앴는데 중종이 병을 입자, 이를 소격서를 없앴기 때문이라 생각하여 소격서를 부활시켰다. 또한 태조 때에는 서울을 옮긴
유유히 돌아다니며 즐기는 선인
선인이 선경을 유회하며 유람하거나 혹은 일반인이 선인을 찾아 함께 교유하는 것
즉, 유선은 죽지 않는 사람이나 죽지 않는 경지에서 세속에 관여하지 않고 하늘로 등선하여 유유히 놀며 즐기는 선인 신선을 말함.
遊仙時는 현실을 거부하고 장생불사하는 이상
ⅱ. 사회적 배경
<관동별곡>은 선조 13년 1580년에 쓰였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발발했으므로 전쟁 직전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임진왜란 직전의 상황은 흔히 우리가 들었던 1590년 왜의 동태가 수상하다는 판단에 따라 통신사 황윤길, 부사 김성일을 왜국에 보내 동향을 살피도록 했으나 이듬해 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