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복, “송강이 반쯤 취해 즐겁게 손뼉을 마주치며 이야기 나눌 때 바라보면 마치 하늘나라 사람인 듯 하지.”
이이, “제발 술을 끊도록 하고 말을 함부로 하는 버릇을 없애라.”
<관동별곡> 본문 중 ‘취선’, ‘신선주’
정철 본인이 좋아했던 술과 풍류에 취해
옛 신선들과 자신을 동일시
ⅱ. 사회적 배경
<관동별곡>은 선조 13년 1580년에 쓰였다. 1592년에 임진왜란이 발발했으므로 전쟁 직전의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임진왜란 직전의 상황은 흔히 우리가 들었던 1590년 왜의 동태가 수상하다는 판단에 따라 통신사 황윤길, 부사 김성일을 왜국에 보내 동향을 살피도록 했으나 이듬해 돌아
고전 연구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원전연구를 통해 판본의 간행과정과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그리고 그의 가사 작품 속에 녹아 있는 사상을 살피고, 가사 작품 중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는 관동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창작배경>
- 1330년 안축(安軸 1287 ~ 1348)이 지은 경기체가
- <근재집> 권2에 전함
- 작자가 44세 때 강원도 존무사로 있다가 돌아오는 길에 관동지방의 뛰어난 경치와 유적 및 명산물에 감흥하여 짓게 됨
- 관동별곡과 관동와주에 실린 한시들 간의 괴리가 생김
: 당시대의 현실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
고전시가강독2공통 1. 고려속요 가운데 자기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 하나를 선택한 다음, 그 이유를 분석하시오. 2. 조선 초기 사대부 시조의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작품 속에서 근거를 찾아 어떤 점이 좋은지, 혹은 어떤 점이 안 좋은지 그 문학적 가치를 평가하시오. 3. 교재에 제시된 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