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학 사상의 형성
조선의 학자 강항에게서 전수받은 후지와라 세이카의 주자학 그리고 현실사회를 비판하고 그 모순점을 개혁하려는 혁신사상을 내포한나카에 도쥬 · 구마자와반잔 의 양명학. 고학은 이 두 입장을 모두 후세 학자의 해석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하며, 공자, 맹자의 고전을 배우
주자학의 전래 - 가마쿠라·무로마치 막부 시기
최초의 주자학 전래;
순죠, 1199년 송 들어가 불교 공부하면서 유학(주자학)도 함께 공부
1211년 귀국 후 불교와 유학 강의
cf. 朱熹(1130∼1200)
당시는 교토와 가마쿠라의 '五山' 중심으로 학술, 문화 활동 전개
현혜; 고다이고 천황의 侍講, {四書集註} 등
1. 머리말
우리의 인식 속에 박혀있는 신여성란 존재는 단발머리에 높은 구두를 신는 서양의 복장을 한 새침데기 여성의 모습일 것이다. 그리고 신여성들에 대한 의의는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았다는 점, 즉 부르주아 신여성들에 대한 것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본고에서 다루는 사회주의
헤이안 말엽부터 가마쿠라 초엽에 걸친 일본은 일본사상사에 있어 흔치않은 혼돈의 시대였다. 그 혼란의 주된 원인은 교토 조정의 힘이 쇠약해진 데 있었다. 일본 전국의 토지를 교토의 조정이 관리하는 중앙집권 국가체제는 신흥세력인 무사층이 각 지역의 실질적 지배자가 됨으로써 완전히 붕괴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