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1. 연구 목적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이 사회에서 미디어는 사회 변화 뿐 아니라 우리 생활과 인식에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현재 신세대라고 불리는 젊은 층들로 이루어진 세대는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인쇄 미디어 보다 시각과 청각, 감각에 의존하는 영상미디어에 더 익숙한
미디어로 정의된다. 미디어는 공간적․시간적인 관계를 떠나 사람 또는 정보원이 정보를 교환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한 매개나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뉴미디어는 음성․문자의 다중방송, 인공위성으로부터의 직접방송, 대화형의 방송매체, 캡틴(CAPTAIN), 비디오디스크, 가정용팩시
11. 사이버 인간관계의 문제점
1) 익명성
(1) 현실세계와 사이버공간 사이에서 판이하게 다른 모습
→대등하고 평등한 관계가 익명성을 거쳐 남용되고 있다. 현실세계와 사이버공간 사이에서 판이하게 다른 모습을 보인다.
(2) 정신적인 측면에서 현실의 자아와 사이버공간상의 자아의 대립으로 인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의 기술적인 장벽을 극복하고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전달을 위한 전송채널을 다각화하며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극복함으로써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주었다. 그러나, 이런 기존의 뉴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의 극복이
1. 미디어의 진화
미디어는 어떤 작용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달하기 위해 중간에 존재하는 매개적 객체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매체라고 한다. 미디어는 인간의 기본욕구인 커뮤니케이션욕구를 공간적, 시간적으로 확장하고자 하는데서 출발하여 발전하고 있다. 기술이 발달할수록 미디어는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