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소비자들의 선택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공연예술기관이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공연상품을 올바로 포지셔닝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첫째, 문제인식단계에서는 소비자들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면서 시작되는데 공연소비자들은 특정 공연예술가의 공연장 에서 인식이 일어날
전략보다는 대부분 단기적인 성과나 목표달성을 위해 사업을 전개해 나가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형태의 활동에 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예술작품을 제작한다더라도 이를 상품화시키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포지셔닝시키는 단계에 이르기까지는 매우 오랜 시일이 걸릴 수밖에 없으
며,
1. <오페라의 유령> 선정이유
공연예술에서 상품은 공연이라 말할 수 있다.
오페라의 유령은 한정된 유통체계와 국내 소비자의 포지셔닝의 미약에도 불구하고, 유료관객 점유율 평균 90%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뮤지컬의 독특한 마케팅전략에 크게 힘입었으며 마케팅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
본론
2.1 헤이리 선정배경
2.1.1 새로움
국내 최초로 조성되는 새로운 개념의 문화예술마을
2.1.2 근접성
서울에서 1시간 이내 거리의 경기 서북부에 위치하여 수도권에서 쉽게 방문 가능
2.1.3 잠재성
도시의 새로운 대안 공간을 창조하기 위해 실험중인 문화예술마을로서 무한한 잠재성 내재
공연 레퍼토리와 효과적인 운영시스템으로 연간 21만 여명의(2005년 기준) 관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매년 약 5%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인접한 지역에 예술의 전당이라는 거대하고 전통 있는 공연장이 있음에도 차별화된 포지셔닝과 전략적 접근을 통해 이제는 소위 브랜드 파워를 형성하게 되었다.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