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
일본은 1868년 명치유신(明治維新)이후 나라의 문호를 대외적으로 개방하면서 경제와 사회전반에 걸쳐 서양과 활발한 교류를 하게 되었다. 서구의 문물을 받아들이고 자국의 체제에 맞게 변신을 해나가던 일본은 화혼양재(和魂洋才)라는 개념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시도하였다.
공예운동의 영향하에 매우 다양한 국가와 도시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 유행한 곡선과 곡면으로 장식된 양식을 아르누보라 부른다.
아르누보는 생명감으로 충만한 모티브를 디자인의 원천으로 삼고, 과거의 어떤 양식과도 유사하지 않는 새로운 양식의 창조를 목적
1. 서론
지역 공예산업은 특정 지역의 전통과 문화를 기반으로 한 예술적인 작품을 제작하는 산업 분야로, 그 가치와 중요성이 점차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예산업은 문화 유산의 보존과 전승, 지역 경제의 발전, 환경 친화적인 생산 방식의 촉진, 지역 사회와의 유대감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개념이다. 18세기에 이르러 예술을 존중하는 경향과 산업혁명의 영향에 의하여 예술을 추구하거나, 손재주의 기술만을 인정하는 경우, 그리고 디자이너로서 산업계의 분업조직에 적극 참가하는 경우 등으로 나뉘게 되었다. 따라서 디자인과 제작이 동일시되는 미술 공예, 디자인과 제작이 개별적으로
한국의 한지(韓紙)공예
우리의 전통문화 유산 중 한지(韓紙)는 예로부터 물이나 공기에 못지않게 인간 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물질로 여겨져 왔으며, 그 우수성을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아 온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이다. 한지는 우리 선조의 정성과장인 정신이 담긴 예술품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