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괴담 이후 한국 영화사에서 공포라는 장르가 재부활하게 되고 대중들에게 다가 가는데 있어서 별 문제 없이 소통될 수 있었던 요인은 영화시장 내에 이미 타국적의 공포장르가 이미 널리 관람될 수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즉, 장르의 존재에 있어서 전적으로 한국영화사적으로만 보았을
장르 속의 공포영화
: 장르는 영화의 기본적인 분류 틀로서 전통적으로 이어져온 영화제작의 정형화된 패턴을 일컫는다. 그러나 장르의 개념과 분류기준은 정확하고 엄밀하기 보다는 유동적이고 느슨하게 적용되는 범주로 이해된다. 장르에 대한 텍스트적인 정의는 '관객에게 그들이 보는 내러티브의
공포 영화(Horror Movie)
관객에게 불안과 공포를 불러일으키도록 의도된 영화
관객에게 공포감과 서스펜스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모든 영화를 지칭
- 서스펜스 -
공포영화에서 관객의 긴장을 유발하기 위한
중요한 장치.
관객이 경험하게 되는 불안의 심리적 효과
공포영화의 내적 특성(내적
사람들은 개인 차이는 있지만 저마다 두려움을 느낀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인 두려움을 사람들은 싫어하지만 그것으로부터 쾌감을 느끼며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런 모습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것이 공포물 이다. 그중 공포영화는 그 특성상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데 효과적이다. 더위가 엄
Ⅰ.서론
사람들은 개인 차이는 있지만 저마다 두려움을 느낀다. 이런 부정적인 감정인 두려움을 사람들은 싫어하지만 그것으로부터 쾌감을 느끼며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이런 모습에 착안하여 만들어진 것이 공포물 이다. 그중 공포영화는 그 특성상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