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의 영화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대한 효과를 밝혀낸다는 것은 영화 관련자들이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을 세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것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 구성요소를 활용한 형식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비평이론을 바탕으
관객은 그녀의 작품들에게서 자신의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다른 예술보다 뚜렷한 주장을 들을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녀의 작업들은 약 2시간 30분에 걸친 퍼포먼스로 이루어져 있다. 퍼포먼스는 “볼 수는 있지만 실체가 없는 것이며, 아무런 흔적을 남기지 않으며, 또한 매매의 대상이 되지 않는
예술의 역사를 살펴 볼 때 예술은 언제나 기존의 원칙을 무너뜨리는 방향으로 전환되어 왔다. 20세기에 들어 예술은 매우 크나 큰 반향을 일으키게 된다. 이는 기계문명이 가져다주는 찬미와 동시에 세계대전이라는 참혹상을 맛본 인류에 동시다발적인 움직임이었다.
충격과 도발은 도전과 반항이다.
Ⅰ. 서론
공연에서 관객은 어떤 존재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 역사적으로 기록된 다양한 연극의 형태 안에서 관객은 공연이 진행되는 동안 직접적인 연관을 주거나 영향을 끼치는 존재는 아니었다. 관객은 진행 중인 공연과는 별개로 극을 지켜보는 부수적인 역할이었고, 그 존재감은 크게 대
퍼포먼스 그룹’을 만들기도 했다.
시대적 배경
1960년 미국의 연극에서는 포스트모던 댄스나 해프닝 등의 관련되는 예술 영역에서 꿈틀거리던 새로운 움직임에 호응해서, 기존의 연극 개념을 전복하고자 하는 실험들이 시도될 시기( 1968년에 뉴욕에서 ‘퍼포먼스 그룹’이라는 이름의 극단을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