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쉐크너
미국의전위연극운동에서 중요한 위치를 지니는 사람이며 [드라마 리뷰]의 편집장 겸 튜레인대학교 연극과 교수를 거쳐 뉴욕대학교 연극과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던 쉐크너는 미국 및 외국에서 ‘새로운 연극’이 벌어질 때마다 이를 선정했던 장본인이었다.쉐크너는 단순한 편집장
12월 6일 확인)
이러한 상황에서 환경연극의 본래 의미와 그것이 어떠한 양상으로 표현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20세기 실험극」(Magaret Croyden,20세기 실험극,현대미학사,1994)을 주로 참고하여 리차드 쉐크너(이하 쉐크너)가 연출을 맡은「69년의 디오니소스」를 중심으로 환경연극을 살펴 보고자한다.
들어가는 말구분하는 형식은 다르지만 심리학자들은 기본적으로 인간이란 본능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정신적인 만족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의식주가 해결되면 좀더 만족스러운 삶을 위해 문화를 발전시키기 시작한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한 사회, 국가 그리고 더 크
서양 연극은 고대 그리스 헬레니즘 시기(BC 323 알렉산드로스 대왕 사망 - BC 30 악티움 해전 종식)의 결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리스 연극은 분명히 제식에서 유래한다. 디오니소스 신을 예찬하는 합창이 그 초기 형식이었다. 제단을 둘러싼 윤무(輪舞)가 제례의 엄숙한 분위기를 완화하고, 합창대에서 가
연극에 있어 절대적 자리를 차지해왔다. 그러다 현대에 이르러 연극이 그 본연의 연극성을 되찾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연극이 연극성을 되찾게 된 길고 긴 여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극의 기원과 연극이 연극성을 잃고 문학의 시녀로서의 역할을 했던 17,18세기의 고전주의 연극을 중심으로 설명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