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의 관광의 형태는 보는 관광, 즉 물리적 실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광의 패러다임은 소프트 경쟁력을 일컫는 이야기(story)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감성에 바탕을 두고 꿈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 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시장보다
[서 론]
(1) 중간 과제를 통해서 알아 본 관광스토리텔링 성공요인 분석
- '내일路' 기차 여행을 통해 본 적절한 네이밍의 효과!
'내일로'는 미래를 뜻하는 '내일'과 철도의 ‘레일(Rail)’의 비슷한 단어소리를 이용해서 만들었으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내일' 즉 희망의 메시지를 기차
관광기념품이나 선물로서 그 가치를 발휘하기 시작하였다. 기차간에서도 안동간고등어는 제법 인기를 끌었다. 다른 어떤 문화상품보다 간고등어는 저렴하고 여러 명의 가족이 함께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일상적 소비재이므로, 다수 사람들이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이 될 가능성이 컸다.
(4) 안
세로(細路) 이야기?
세로(細路)
1. 좁은 골목
2. 새로움
→ ‘골목’이라는 아이템을 통해
‘새롭게 추억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자!
세로(細路) 이야기의 목적 및 기대효과
1.서울 내 잊혀져가는 추억의 골목들을 하나로 묶어낸 스토리텔링 브랜드 → 스토리를 따라 관광
2.세
(2) 간고등어 재인식
1990년대에 접어들면, 안동을 떠난 출향 인들이 여전히 옛날 안동의 고등어 맛을 잊지 못한 반면에, 안동에 사는 사람들에게 고등어는 그리 각광받을 만한 생선은 아니었다. 경제력의 시장, 교통발달, 냉동저장법의 발달 등에 의해 식단이 풍성해지자, 안동에서 고등어는 그저 저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