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의 언어가 어떻게 조직되어 있으며, 그것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나아가 수용자들에게 어떠한 반응을 일으키는가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이다.
이 장에서는 문자 및 방송 매체를 통해 수용자들에게 전해지는 광고언어의 특징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언어'의 측면
언어학자들에 의해 광고가 언어학적으로 다루어지고 있기도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대부분은 기호학적인 접근에만 그칠 뿐, 광고가 어떠한 성분들로 구성되어, 어떻게 분석되어질 수 있고, 또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의미를 형성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미한 것 같다. 이 논문의 목적은 따
언어가 표준어에 근접하기는커녕 한국방송(KBS), 문화방송(MBC), 서울방송(SBS) 할 것 없이 모두 언어 사용 수준이 끝 모르게 하락하고 있다. 그러므로 공식적인 뉴스 프로그램이나 시청률이 높은 오락 프로그램 등의 프로그램에서의 방송 언어에 대해서 분석·조사할 필요가 있다.
Ⅱ. 방송언어와 대중문
대중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이제 미디어 및 그 이해와 활용이 보편적인 생활 문화적 측면으로까지 확장되고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 교육이 사회교육의 차원이 아니라 학교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요구가 일게 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
미디어 교육이 부각된 데는 크게 두 가지
광고언어의 음운론적 특징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운율적 요소이다. 운율은 시의 가장 특징적인 요소의 하나이다. 우리가 시를 읽으면 마음속에 어떤 흥겨움이 일어나는 수가 있다. 그리고 이 흥겨움은 의미구조가 갖는 건축적 단면과는 달리 일종의 가락을 지닌다. 이렇게 흥취를 불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