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미셀푸코(Michel Foucault) - 자기한계적 인식태도
1) 사회와 역사에 관한 총체적 지식이 권력을 지니고 있음을 주장.
모더니즘속에 그려졌던 지식과 연결된 권력문제를 밝힌다
(M, Foucault, 1986). 즉 맥락 속에 그려진 언술은 고정된 하나의 객체로서
존재하지 않으며, 독립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는 서로 반대의 개념이지만 서로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개인주의이 상대적인 다원주의이지만 개인주의와 다원주의는 공동체주의 와 연결된다. 논리학에서 오류는 일반적으로는 옳지 않은 추리를 가리키나, 특히 옳은 듯이 겉으로만 보이려는 옳지 않
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
-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
-내재적 목적을 지향
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
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
다문화교육
1, 다문화교육의 개념
현재의 한국 사회는 세계화와 글로벌이라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사회로 빠르게 변모해 가고 있다.다문화교육은 사회구성원의 언어와 문화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여러 민족들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소통과 공존의 시대를 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