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견해는 일치와 성장, 은사의 다양성 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되며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는 유기체적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안으로 받아들여진 그리스도인이 모인 공동체이다. 교회는 그리스도께 순종함으로 자라난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성장해야 하고, 하나님의 계
하나님의 공동체ꡒ인 것이다.
2) 에클레시아는 신약성서에서 세속적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 때는 본래 종교적 공동체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의 사자가 불러내어 모인 시민들을 가리킨다. 즉 EKKALEIN과 EKKLETOS로 결합된 어원으로부터 우리는 교회가 하나님이 그리스도와 성령을 통하
하나님께 맡기고 그 섭리와 통찰을 바라느냐, 아니면 인간적인 수단을 강구해서라도 이 같은 위기에 적극 대처해야하느냐. “대부흥”은 이 같은 기로에 선 한국교회에게 그 가야할 길을 제시한 역사적 의의가 매우 높게 인정되고 있다. 1907년 평양 장대현교회를 중심으로 일어난 대부흥운동은 회개운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
공동체가 기초적인 패러다임을 하느님, 자아, 그리고 구성원 각자에 대한 그 자신의 구원의 연속적인 이야기로서 사용할 때 완성된다.
이러한 구원적 패러다임들에 대해 일반적으로 인정된 해석이 여러 가지 중요한 방식에서 경험과 모순될 때 종교적 전통들은 위기에 빠지게 된다. 여성신학에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