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도는 도주인 조철제가 사망한 뒤 그의 유명에 따라 박한경(朴漢慶:일명 牛堂)이 뒤를 이었다. 박한경은 조철제의 아들 영래(永來)와 갈등이 심해지자 추종자들과 상경하여 광진구중곡동에서 대순진리회를 세우고 포교를 시작하였다.중심교리는 천지공사이다. 종지로는 음양합덕, 신인조화, 해원상
송명의 윤리학 논평
1. 탄생 배경
1) 송대의 경제와 자연과학의 발전.
2) 경전에 대한 의혹의 형성, 경직되어 융통성이 없는 구 유학으로서는 불교와 도가의
정치한 사변 ① 생각으로 사물의 옳고 그름을 가려냄.
② 경험에 의하지 않고 순수한 논리적 사고만으로 현실 또는 사물을 인식하려는 일. 직관적
목차
1.서론
2.역경의 이해-팔괘
3.음양오행의 본질
4.주역의 태극도
5.결론
*예지할수 없는 일생사에 대해 형이상학적인 역학의 원리이용
*인간의 길흉화복 결정
*주역의 기본구성요소-괘,효,사 ,의미와 역의 개념 ,생명존중(창생)
*음양오행설- 개념 원리와 ,이치,사상
*태극도 -태극 문양 (易 변화와 陰陽
3. 태극권의 종류
1) 태극권의 종류는 아주 많은데 비교적 유행되고 있는 태극권 종류로 보면자세의 크기로 구분해서 대체적으로 세 가지의 권식, 특징과 품격으로구분하여 오대 문파로 나눌 수 있다.
2) 권식에 의한 분류
① 대가식 : 진가, 양가 태극권, 88식 태극권과 간화 태극권. 권식이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