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 게임 등 PC가 할 수 있는 일을 상당 부분 해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GPOS로는 노키아의 심비안, RIM의 블랙베리, 애플의 iPhone OS,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즈 모바일, 구글의 안드로이드 등이 있다. 여기서 잠시 각 회사의 모바일 플랫폼 시장 점유율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자.
플랫폼 개발사
플랫폼만 가지고 있는 Android와 MS는 OEM 에 의해 시장과의 접점을 만들어 가기 때문에 다소 상황이 다르다. 그들의 입장에서는 자사의 플랫폼이 다양한 디바이스에 설치되기를 바라고 있다. Google의 Android가 집전화나 셋탑박스, 넷북등에 설치되는 것도 이러한 맥락이다. MS 역시 애초 Skymar
Android 동향
세계적으로 Android 채택이 증가하는 가운데 미국과 영국에서의 점유율이 윈도우 모바일을 능가, 이통사와 단말사들의 대거 참여로 인해 그 행보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
최근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가 윈도우 모바일 점유율을 앞서기 시작.
안드로이드는 한달에 약 25%의 성장
플랫폼(OS)과 지속적인 어플리케이션의 추가가 가능하며, 특히 무선인터넷을 할 수 있는 Wi-Fi기능과 PC에서 가능했던 간단한 문서작성 기능 등이 가능하다. 또한 이용자가 사용하는 입력장치 대부분 터치페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스마트폰은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메일을 송수신하기도 하고 동영상 및
필요했던 것이다. 이 간단한 계획에 따라 각 플랫폼을 맡은 전담팀들이 네 가지 영역에서 혁신을 도모했다. 그 결과 파워맥 G3(전문가용/데스크톱), 파워북 G3(전문가용/휴대용), 아이맥(일반용/데스크톱), 아이북(일반용/휴대용) 등 인기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되었고 애플은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